For Candidates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경영

페이지 정보

관리자 2023-12-10

본문


최근의 읽은 책의 내용중에 4차산업혁명시대의 미래경영이란 내용이 있어 기존의 한국형 기업경영의패러다임과 비교하여 적어봅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현상으로 Volatile 급변하는, Uncertain 불확실한, Complx 복잡한, Ambiguous 애매한 등 의 단어가 주요 핵심키워드로
이런 특징 시대에는 이제 기존의 "선택과 집중" 전략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하기에 때론 기존의 사고를 버려야 혁신시대 새로운 시장기회를 탐색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노키아" 와 같이 한때 세계 1위, 업계 1위인 기업들이 새로운 혁신기업의 출현으로 빠른시간안에 몰락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승자의 저주가 있듯이 과거의 성공이 혁신의 걸림돌이 되어 버린 경우입니다.
우리와 같은 HR 업계도 현재 급변하고 있으며 주변에서 업종파괴, 영역파괴, 산업간 장벽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동종업계가 아니었던 과거 이종업계와 현재 같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 시대에는 성공해도 그 경쟁우위가 오래가지 않고 일시적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형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의 특징으로는 1. 규모성장주의  2. 속도집착증  3. 엄격한 상명하복 구조  4. 획일적 가치관과 스타일
5. 사람중심 인사제도  6. 집단주의와 양적 성과주의   7. 농민적 근면성 등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분명 한국을 선진국으로 만든 장점이 있었지만 이러한 경영방식이 계속해서 미래에도 통할까? 가 이 글의 내용입니다. 
시장이 바뀌고 환경이 바뀌면 경영전략도 바뀌어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게 미래 경영전략은 수정이 되어야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한 4차 산업의 경영패러다임으로는 
1. 혁신중심 성장입니다.  기존의 시장에 머무르지 말고 기존의 경쟁우위에 안주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누군가가 새로운 경쟁차원을 제시할
   것입니다.  승자의 저주 ( Sucess trap )가 있듯이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끊임없이 개발해야합니다. 
2. 역동적인 초경쟁입니다  성공해도 경쟁우위는 일시적입니다  Charmber 는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진짜 무서운 경쟁자는 지금 보이지 않는
   가시권밖의 미래기업' 이라고 했습니다.  영화 미나리의 한장면에서도 '진짜 무서운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라고 했습니다.
   새로운 시장공간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합니다. 
3. 혁신의 상시화 시대에 상시적 시장파괴선도자 ( First Mover) 가 되어야합니다.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전략적민첩성을 (Strategic Agility) 갖춘
    동적역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한 분야의 '영역별 전문가' 보다 전체시장을 볼 줄 아는 '사업전문가' 를 육성해야 합니다. 
4. 고객중심성입니다. 미래는 인간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사회로 진화하고 혁신의 핵심이 기술자체가 아니라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  '제프베조스'는 고객중심성을 ( Customer centrality)를 혁신의 핵심원리라고 강조했고, 스티브잡스의 Connecting the Dots 처럼 
   가능성을 연결하면 비지니스가 됩니다. 
5. 스마트시스템입니다.  경직성의 원인은 관료직 조직으로 새로운 환경에서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는 스마트시스템을 개발해야합니다. 
6. 기업간의 경쟁에서 산업생태계간 경쟁으로 변화입니다.  개방형혁신체제로의 전환으로 플래폼생태계의 가치네트웍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이나 애플생태계처럼 대기업에 해당되겠지만  중소기업도 서로 협력을 통하여 One-Stop 서비스로 시작할수 있을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방향성은 현실과 가상이 '인간을 중심' 으로 융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미래경영의 핵심은 참여와 협력입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사회로 진화하고 다자간 협력이고 자발적인 참여입니다.  
참여시대의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가 주도하는 관계마케팅으로 가야하며, Customer Satisfaction을 넘어 이제 Customer Owner 로 가야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비지니스와 고객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이유입니다 

현재 우리 HR업계에서도 위에서 말한 보이는 않는 무서운 경쟁자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늘 변화하고 있습니다.  
혁신의 대상은 작게는 기업의 상품서비스, 마케팅, 조직 등이 되겠고 크게는 그 기업의 비지니스영역까지 전사적으로 확장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자들의 해야 할 첫번째가 시장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에 항상 대비하고 미리 준비해 가야하는 것입니다. 


 

go Top